MBTI 성격 유형검사 및 유형 알아보기
MBTI 검사란?
요즘은 mbti 검사 안 해 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mbti가 정말 많이 알려졌습니다. 총 16가지 유형으로 성격을 나누어 분석한 것이 바로 mbti 인데요. mbti는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를 줄인 말인데요. 작가 캐서린 쿡 브릭스와 그녀의 딸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가 융의 분석심리학을 근거로 개발한 성격 유형 선호 지표입니다.
MBTI 무료 검사 할 수 있는 곳
mbti 검사를 주로 하는 웹사이트는 바로 아래의 사이트인 듯 합니다. 예전부터 있었던 사이트인데요. 아마 원래는 외국 사이트인데 한국어로 번역하여 나타내주는 듯 합니다. 이 곳에서 다양한 질문들을 솔직하게 대답하면 분석한 mbti 결과가 나타납니다. 참고로 선택을 하다보면 진짜 자신의 모습이 아닌 자신이 되고싶은 모습을 선택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럼 자신의 진짜 mbti 유형과는 거리가 먼 결과가 나타날 수 있겠죠? 그러니 꼭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보며 선택해 나가도록 해야겠습니다.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MBTI 유형
mbti는 두 개의 태도 지표(외향-내향, 판단-인식)와 두 개의 기능 지표(감각-직관, 사고-감정)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를 밝혀서 4개의 선호 문자로 구성된 개인의 성격 유형을 알려줍니다. I (내향) / E (외향), S (감각) / N (직관), T (사고) / F (감정), J (판단) / P (인식) 로 나눠지며 이를 조합한 총 16개의 성격 유형이 나타나는 것이죠. 그럼 각각의 지표들은 무슨 의미를 갖고 있을까요? 한 번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 (내향) - E (외향)
내향형과 외향형의 특징은 에너지의 초점, 방향이 어디로 가느냐 인데요. 내향형은 에너지가 자기 자신의 내부로 향하고 외향형은 바깥으로 향합니다. 외향형은 말로 표현하는 것을 잘 하며 정열적이고 활동적입니다. 내향형은 글로 표현하는 것을 잘 하고 조용하고 신중합니다.
S (감각) - N (직관)
감각형은 자신의 오감에 의존하여 지금, 현재에 경험하고 있는 것을 중요시 합니다. 굉장히 정확하고 철저한 일 처리를 해내죠. 어떠한 사건을 묘사할 때도 오감에 의해 사실적인 묘사를 합니다. 직관형은 육감을 통해 판단하며 미래지향적입니다. 묘사도 사실적인 묘사보다는 비유적인 묘사가 많지요. 예를 들어 사과를 묘사하라고 했을 때 감각형은 빨간색이라고 말한다면 직관형은 아이폰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T (사고) - F (감정)
사고형은 진실, 사실에 관심을 갖고 분석적이며 논리적입니다. 원리 원칙에 철저한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감정형은 사람과의 관계를 중시하며 원리원칙보다는 상황적 판단을 하게 됩니다.
J (판단) - P (인식)
판단형은 목적이 분명하고 체계적이고 계획적입니다. 어떠한 일을 처리할 때 미리 계획을 세워두고 실행하는 편이죠. 인식형은 계획을 세우지 않고 상황에 맞게 조절해나가며 목적에 다다릅니다.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 여행을 가게 되면 판단형은 아마 여행 플랜을 제대로 짜올 것입니다. 인식형은 여행 계획을 짜지 않거나 짜긴 짜도 제대로 안 지킬 확률이 높죠. 제가 그렇거든요 ㅎㅎ
어떤가요? 정말 극과 극이죠 ㅎㅎ 여러분은 어떤 유형이신가요? 저는 ENFP로 나옵니다. 그럼 대체 16가지의 유형은 어떤 성격 유형일까요? 다음 번에는 각 유형 별로 들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