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량이 궁금한 것

빌런 뜻 어원 무엇인지 알아보기

by 한량선생 2024. 3. 22.
반응형

 

빌런 뜻 어원

 

빌런 뜻 무엇일까?

요즘 미디어나 sns 등에서 빌런이라는 말은 정말 많이 듣죠. 빌런의 명확한 뜻은 과연 무엇일까요? 빌런(Villain)의 사전적 의미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런(Villain)

1. (이야기·연극 등의 중심인물인) 악당[악한]
2. 악인, 악한
3. 범죄자

사전에 적힌 의미로는 이렇게 악당, 악인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영화나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빌런'들을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영화 다크나이크 속의 조커라든지, 드라마 더 글로리 속 박연진같은, 주인공과 대척점을 이루며 악행을 저지르는 캐릭터들이 대표적인 빌런들이죠 ㅎㅎ 그럼 이 빌런이라는 말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어 만들어진걸까요?


빌런 어원?

빌런의 어원은 바로 '농민'을 뜻하는 라틴어인 '빌라누스(Villanus)'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빌라누스라 불리던 농민들은 고대 로마의 농장인 '빌라(villa)'에서 일했는데요. 농민들은 뼈빠지게 일했지만 차별 당하고 늘 궁핍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국 참지 못하고 상인과 귀족들의 재산을 빼앗고 폭력까지 휘둘렀다고 하네요. 조금 슬프고 안타까운 어원입니다. 그들을 착취하지 않았다면 그들은 '빌런'이 되지 않았을텐데 말이죠.


요즘 빌런 의미

요즘은 특이하게도 빌런이라는 단어를 악당이라는 의미와 다르게 무엇인가에 집착하거나 조금은 독특한 괴짜같은 사람을 빌런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면 저처럼 라면을 엄청 좋아해서 라면만 찾는 사람들을(ㅋㅋㅋ) 라면 빌런이라 부르기도 하구요 커피에 중독되어서 커피없음 못 사는 분들을 커피 빌런이라고 하기도 하죠. 이렇게 부르게 된 이유는 마블이나 DC코믹스 같은 영화 속에서 평범했던 인물이 과도한 집착이나 이상한 계기 등으로 빌런이 되는 것을 빗댄 것이라 합니다. 생각해보니 영화 조커의 조커가 정말 딱 그러하네요 ㅎㅎ

이상 빌런 뜻 어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